컴퓨터를 뒤지다보니 유용한 문서를 찾았다 ㅋㅋ
대학원입학시 학업계획서 작성요령과 예문이다!!
^_^ㅋㅋ


대학원입학 학업계획서 예문

목 차

Ⅰ. 학업계획서의 의의 & 작성법 & 유의사항 - 3~12p

1. 학업계획서란?

2. 학업계획서의 필요성

3. 학업계획서의 구성요소

4. 학업계획서 작성 전 알아두어야 할 것

5. 학업계획서 작성요령

6. 학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

Ⅱ. 대학원입학 학업계획서 BEST 예문 - 12~25p

1.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학업계획서 1

(1) 자기소개와 진학동기

(2) 학부, 대학원 이수 전공과목 중 관심과목

(3) 희망 연구분야 및 연구계획

(4) 석사·박사 이후의 계획(박사진학, 취업, 유학 등)

2.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학업계획서 2

(1)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2) 연구계획 및 장래계획

3.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원 전기전자공학전공 학업계획서

(1) 본 대학원 지원동기

(2) 성격과 생활신조

(3) 진로계획 및 기타 특기사항

4. 고려대학교 인문대학원 언론학전공 학업계획서

(1) 자기소개

(2) 입학동기

(3) 입학 후의 학업계획

(4) 졸업 후 계획

5.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1)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3) 입학 후의 학업계획

(4) 졸업 후 계획

6.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학전공

(1) 본 대학원 지원동기

(2) 재학 중 학업계획

(3) 졸업 후 진로계획

Ⅰ. 학업계획서의 의의 & 작성법 & 유의사항

1. 학업계획서란?

학업 계획서란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에 대한 입학 동기와 대학에서의 학업 및 활동계획, 그리고 장래 포부 등을 기술하는 글이다. 즉, 학업계획서는 대학에서 단순히 어떻게 지내겠다는 계획을 미리 듣고자하는 의미를 넘어서, 자신이 지망하는 대학의 학문 분야에 대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또한 그 분야에 대한 열정과 안목, 태도를 통하여 자신의 가능성을 어필하는 글이다.

이는 입시 지원자의 수학 능력이 수능성적이나 학생부 등을 통해 이미 객관적으로 검증되었다 하더라도, 그 대학의 학과 선택에 대한 뚜렷한 동기나 목적의식이 없다면 입학 후 자신의 전공에서 성취감을 얻기 힘들기 때문에, 지원자의 지원동기가 확실한지, 그 분야를 전공에 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은 갖추고 있는지, 그 분야의 공부를 통해 자아를 실현하려는 기본자세가 되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 보는데서 큰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학업계획서는 글쓰기 능력, 기호도, 가치관, 인성, 재치, 목표를 향한 열정, 창의성, 사고의 과정과 깊이뿐만 아니라 지원자의 학업수행 능력까지도 평가하는 수단이 될 수 있고, 입학했을 경우 학생 지도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다. 수험생의 입장에서도 학업계획서는 자신의 생애 목표를 확인하고,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어떠한 분야에서 어떻게 노력해야 할 것인지를 생각해 봄으로써 그 학과가 최선의 선택인가 반성해 볼 기회가 된다. 뿐만 아니라 학생부 성적이나 수능 성적이 다소 열세인 경우 만회하여 당락을 바꿀 수 있는 적극적인 계기로도 활용할 수도 있다.

학업계획서는 형식적인 면에서 대학별로 일정한 양식과 주제가 주어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자기소개서의 일부로 포함되는 경우도 있고, 별도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어느 경우이든 지원동기와 학업계획, 장래포부를 밝히는 기본 구조는 다르지 않다. 따라서 자신이 그 대학, 그 학과가 꼭 진학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좋은 학업 계획서는 지망동기에서 선명한 인상을 주어야 한다. 또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해야 하며 열정과 진지함이 깃들어 있어야 한다. 즉, 기초가 튼튼하고 소질과 적성이 맞으며 학문할 준비가 잘되어 있으며 패기가 드러나 가능성을 인정하게 만드는 것이 좋은 학업 계획서이다. 그리고 미래의 진로 희망에 대해서도 믿음이 가야한다.

2. 학업계획서의 필요성

아무리 지원자의 능력 정도가 수능성적이나 학생부 등에서 객관적으로 인정할 만한 수준이라 하더라도 그 대학의 학과(부) 선택에 대한 뚜렷한 동기나 목적의식이 없다면, 입학 후 자신의 전공에서 성취감을 얻기 힘들기 때문에 겉돌거나 이탈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지원동기가 확실한가, 그 분야를 전공에 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은 갖춰져 있는가, 또 그 분야의 공부를 통해 자아를 실현하려는 기본 자세가 되어 있는가를 먼저 확인해 보려는 것이다.

즉,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글쓰기 능력, 기호도, 가치관, 인성, 재치, 목표를 향한 열정 창의성, 사고의 과정과 깊이뿐만 아니라 지원자의 학업수행 능력까지도 평가하는 수단이 될 수 있고, 입학했을 경우 학생 지도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다.

수험생의 입장에서도 학업계획서는 자신의 생애 목표를 확인하고,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어떠한 분야에서 어떻게 노력해야 할 것인지를 생각해 봄으로써 그 학과가 최선의 선택인가 반성해 볼 기회가 된다. 뿐만 아니라 학생부 교과성적이나 수능성적이 다소 열세인 경우 만회하여 당락을 바꿀 수 있는 적극적인 계기로 활용할 수도 있다.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지망하는 대학·학과에 합격 시켜 주었을 경우, 그 계획에 의거하여 공부하면 장래가 촉망되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글이다. 따라서 학업계획서는 그런 믿음을 갖게 하는 글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진로판단과 진로선택을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쉬운 일은 아니다.

다양한 학과와 그에 관련된 직업에 대해 폭넓은 진로 학습이 필요하다. 여러 가지 계열, 학부, 학과에 관한 진로 정보를 알아야만 자신의 특성에 가장 근접한 길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해서 마침내 지망학과를 선택한 다음 가장 적절한 대학까지 선정하게 되면 그에 따라 다음과 같은 노력에 의한 검증이 필요하게 된다.

지망학과의 학문적 특성과 교육 목표는 무엇이며, 그 분야의 학문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소질과 적성, 그리고 능력이 필요한가에 대해서 파악해 두어야 한다.

지망학과에서 배우는 교과목은 어떤 것이고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야 한다. 그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서 필요한 인접 학문, 혹은 기초 능력이 무엇인가까지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지망 학과와 관련된 직업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지, 또 그 직업분야의 발전 가능성은 어떠한지 등의 졸업후의 진로까지 파악해야 한다.

지망 대학까지 정해지면 대학과 학과의 전통 및 교수진의 면면까지 조사해 두면 유리하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원서 접수나 면접일에 최초로 지망 대학을 방문하게 되기 때문에 생소한 환경에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시간을 투자해서 지망하는 대학의 학과까지 방문해서 가능하다면 교수님, 학과생들과의 대화나 관련 자료를 통해 현장 지식을 쌓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3. 학업계획서의 구성요소

(1) 전공분야 지원 동기

교수들은 학생이 전공분야를 선택하게 된 동기를 통해서 학생이 전공을 학습하는데 적합한지와 미래 발전 가능성을 판단하는 근거로 삼는다.

① 타인의 권유나 성적, 일류대학이기 때문에 지원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표현은 쓰지 않는다.

② 지원학과가 본인의 적성, 소질, 장래희망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강조한다.

③ 오래 전부터 준비해 왔고 또한 그 학과에 대한 진학 열정이 다른 학생보다 강하다는 것을 표현한다.

④ 전공 선택 이유를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기술한다.

⑤ 왜 선택하는지, 왜 흥미를 느꼈는지 직접적인 동기가 있다면 영향을 준 인물, 사건, 책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⑥ 홈페이지나 방문을 통해 자신이 선택한 학부나 학과에서 요구하는 특성을 파악한 후 학부나 학과의 특성과 관련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거나 또는 자신의 특성과 능력을 파악하게 된 동기를 솔직하게 기술한다.

⑦ 학문적 특성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교과과정에 관한 정보, 장래전망에 관한 정보, 유사학과에 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작성한다.

⑧ 자기소개서에 기술한 다른 항목들의 내용과 일관성을 유지 한다.

미사여구나 추상적인 어휘들을 나열하기보다 일화를 중심으로 진솔하게 작성한다.

⑩ 학과를 선택한 이유를 밝힌다. 지원 동기는 눈에 띄게 한다. 구체적 동기가 들어가지 않을 경우에는 설득력이 없다.

⑪ 막연히 이 대학이 좋아서 선택했다고 하지 말자. 지속적으로 대학에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다닐 마음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자. 그리고 대학 인터넷 사이트나 직접 대학에 가서 많은 정보를 얻도록 하자.

(2) 재학 중 학업계획

① 전공과목

전공과목의 특성을 잘 알고 언급하자

② 적성 및 능력계발

자신의 적성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는지 공부계획을 밝힌다.

③ 대학(원) 재학 중 학업 계획

지망학과에서 배우는 교과목은 어떤 것이고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그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서 필요한 인접 학문, 혹은 기초 능력이 무엇인지, 지망 학과와 관련된 직업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지, 또 그 직업분야의 발전 가능성은 어떠한지, 지원 가능 대학과 학과의 전통 및 평판, 교수진의 면면은 어떠한지 등을 파악해두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대학과 학과는 어디인지 효과적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3) 대학 졸업 후 희망 진로 및 포부

자기소개서에는 수험생 자신이 지망 학과에서 공부할 수 있는 자질을 갖췄다는 점을 면접관에게 인식시켜 줄 수 있도록 써야 한다. 따라서 지망 대학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자세히 살펴본 뒤, 객관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자신의 발전가능성을 잘 드러낼 수 있으면 좋다. 단순한 가족 사항이나 자신의 성장과정을 연대기(年代記)식으로 나열하면 좋은 소개서가 될 수 없다.

△ 성장 과정과 학과 특성을 일치시켜라 = 성장 과정을 서술할 때도 일반적이고 평범한 내용보다는 자신만의 개성을 특징있게 언급하는 것이 좋다. 인생관, 가치관, 흥미와 적성, 특기도 지원하는 학과의 특성과 서로 일치될 수 있는 방향으로 서술해야 한다. 특히 중·고교 시절 경험한 교과 및 교과외 활동의 의미를 가치 있게 따져보고, 관련 있다면 자신이 지망하는 학과와 접목시킬 필요가 있다.

△ 단점은 개선 의지를 드러내라 = 자신의 장점은 최대한 부각시키고, 가능하다면 자신의 단점까지 언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자신의 단점을 고백하는 형식보다는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 의지를 밝히는 게 바람직하다.

△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라 = 다른 수험생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능력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소개하면, 면접관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다. 우선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친 사건, 책, 인물 등을 중심으로 자신의 특기사항, 가치관과 인성, 자신의 희망과 지원 동기를 구체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일화를 생각해 본다. 이어 자신이 선택한 전공과 결부시켜, 일화를 중심으로 자기 소개서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을 서술해 보자. 이때 수상경력이나 학생부의 특별활동, 동아리나 봉사활동도 언급하는 것이 좋다.

△수사법과 추상적인 표현은 삼가라= 소개서는 될 수 있는 한 짧은 문장으로 풀어내도록 한다. 문장이 길어지면, 본래의 주어에 대응하는 서술어를 놓치는 비문법적인 글이 될 수 있다. 문법에 어긋나는 문장은 글을 쓴 수험생의 문법 실력을 의심하게 만들 뿐 아니라, 사고 과정 자체가 비논리적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간결하고, 가능하면 홑문장(단문)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과도한 수사법이나 문장 접속 부사를 남발하면 오히려 초점을 분산시킬 수 있다.

(4) 학업계획서 구성요소 요약정리

① 지원 동기

- 학과 선택 이유 학과 선택한 이유를 밝힌다.

지원동기는 눈에 띄게 한다.

구체적 동기가 들어가지 않을 경우에는 설득력이 없다.

- 대학 선택 이유

막연히 대학이 좋아서 선택했다고 하지 말자.

지속적으로 대학에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다닐 마음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자.

그리고 대학 인터넷 사이트나 직접 대학에 가서 많은 정보를 얻도록 하자.

② 대학 재학 중 학업계획

- 전공과목

전공 과목 및 선택 과목이 무엇이 있는지 알고 언급하자

- 적성 및 능력계발

자신의 적성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는지 공부계획을 밝힌다

- 교내외 활동

각과 마다 연관있는 동아리 활동 관심있는 사회활동 등을 언급한다

③ 대학 졸업 후 희망 진로 및 포부

- 대학원 진학 여부(선택)

학문에 대한 계획.

- 전문 직업을 통한 자아실현

학문에 게으르지 않고 자신의 발전에 최선을 다한다.

끝으로 장황한 것보다 간략하게 쓴다.

4. 학업계획서 작성 전 알아두어야 할 것

입시철이 임박해서 서두르게 되면 아무래도 평가자들의 공감을 얻기 어렵고, 그렇다고 대필 등 편법을 쓰게 되면 노련한 교수들은 쉽게 알아차릴 수 있고, 그냥 지나치더라도 면접시 질의 응답 과정에서 탄로날 수도 있다. 또, 면접장에서 직접 작성하게 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자신의 생애 계획서를 작성한다는 자세로 차분히 그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 고교 입학과 동시에 학교에서 실시되는 진로조사서를 작성할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 시기를 놓쳤다 하더라도 최소한 2∼3개월의 기간은 잡아야 한다.

하지만 모든 문제를 결정하고 선택하고 해결하려는 시도는 무모하다. 힘들더라도 최소한 3명 이상의 동료 학생, 지망학과를 전공하는 대학생, 선생님, 부모님 등과 토론하고 조언도 받아야 한다.

(1) 자신의 기본적인 미래 설계도를 그려야 한다.

어떠한 삶이 바람직한가, 어떻게 사는 것이 가장 좋은가에 대한 기본적인 삶의 방향에 대한 윤곽을 그려야 한다. 최소한 어떤 직업을 선택해서 사회적으로 어떠한 활동을 할 것인가에 대한 생애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삶의 설계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에 소질과 적성, 능력, 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판단, 부모님의 기대 및 경제적 조건에 대한 객관적 판단이 요구된다.

이러한 판단에 기초하여 특정 대학·학과 입학에 대한 열정을 기를 수 있고, 대학에 진학해서도 흔들림 없이 학업에 충실할 수 있다. 대학에 일단 진학한 후 전공과 적성이 맞지 않아 자퇴, 휴학, 전과(轉科)하는 학생들이 많은 현실을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야 한다.

부모님과 선생님을 비롯한 주변의 많은 사람들과의 진지한 대화, 일기와 사색, 인·적성검사를 비롯한 각종 표준화 검사 등을 통해 자아 정체감을 확립해 나감으로써 최적의 진로판단과 진로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2) 지원하는 학과(부)와 대학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자신에게 진로판단과 진로선택을 할 수 있으면 확고한 기준이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쉬운 일은 아니다. 인문계열과 자연계 양자택일을 하는 것도 대부분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다양한 학과와 그에 관련된 직업에 대해 폭넓은 진로 학습 없이는 올바른 판단을 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노력을 통해 자신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길을 선택해야 한다.

지망학과의 학문적 특성과 교육 목표는 무엇이며, 그 분야의 학문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소질과 적성 그리고 능력이 필요한가에 대해서 파악해 두어야 한다.

지망학과에서 배우는 교과목은 어떤 것이고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야 한다. 그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서 필요한 인접 학문, 혹은 기초 능력이 무엇인가까지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지망 학과와 관련된 직업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지, 또 그 직업분야의 발전 가능성은 어떠한지 등의 졸업후의 진로까지 파악해야 한다.

지원 가능 대학과 학과의 전통 및 평판, 교수진의 면면까지 조사해 보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대학은 어디인지 판단할 수 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원서 접수나 면접일에 처음으로 지망 대학을 방문하게 되기 때문에 생소한 환경에 면접 등에서도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시간을 투자해서 지망하는 대학은 물론 지망 예정 학과까지 방문해서 가능하다면 교수님, 학과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현장 지식을 쌓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3) 대학이 바라는 '인재상'과 교육목표 등을 파악해 둔다.

최소한 지망학과의 교육목표를 확인한다. 또, 대학 입학식 신입생 환영사에는 대학이 바라는 인재상이 잘 나타나 있다. 대학 총장들은 냉철한 이성을 가지고 앞으로 4년간의 대학생활을 설계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4) 지망 대학에서 제시하는 학업계획서 양식이 있는지 조사하여 요구 사항을 살펴봄으로써, 그에 알맞은 소양을 길러나갈 수 있다.

(5)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친 사건, 책, 인물 등을 중심으로 자신의 장점과 특기사항, 가치관과 인성 그리고 자신의 지원 동기와 장래의 포부가 구체적으로 드러날 수 있는 일화들을 항목별로 정리해 둔다.

5. 학업계획서 작성요령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서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지만, 자기소개서가 주관성이 강하다면 학업계획서는 객관성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점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한다. 즉 수험생이 선택한 학과에 입학한 뒤 공부를 어떻게 하고, 장래에 어떤 활동을 하겠다는 내용이 잘 드러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험생 자신이 단순히 성적만을 기준으로 해당 학부(학과)를 지원하지는 않았다는 점, 대학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꿈과 의지, 열정뿐 아니라 해당 학과에 대한 사전 지식, 졸업 뒤 계획들을 기재한다. 수험생이 설령 성적에 맞춰 지원했다 하더라도 해당 학과 전공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미리 파악한 뒤, 선택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서술하도록 한다.

(1) 대학 학과(부) 지원동기

학업계획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망 동기이다. 단순히 직업을 위해서라거나 출세하기 위하여 지망하는 것을 대학 교수들은 원치 않을 것이다. 자기가 그 학과에 왜 지망하는지에 대해 진실하게 쓴다. 자기소개서에서 그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서술되어 있다면 이것을 구체적으로 써도 좋다. 이 지원동기가 설득력을 지녀야 좋은 학업계획서이다.

수험생 자신이 왜 이 학교를 택했으며, 무슨 이유로 해당 전공에 깊은 흥미를 느꼈는지를 선명하게 나타내야 한다. 대학은 기본적으로 학문하는 곳이고, 교수는 이론 연구에 평생을 헌신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지원 동기를 단순히 직업이나 출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서술한다면 면접관은 실망할 수밖에 없다. 자신의 적성이나 장래 희망과 지망하는 전공분야의 연관성을 명확하게 드러내도록 한다.

(2) 대학 생활 중 학업계획

우선 전공 분야에 대한 학업 계획을 구체적으로 적는다. 장단기 계획으로 나누거나 학년별로 서술하면 체계적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세부 전공으로 들어가, 어떤 분야를 선택할 것인지, 왜 그 분야를 더 공부하려는지, 지금까지의 자기 관심도에 비춰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이때 지나치게 전공 분야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부를 수 있다. 면접관이 설익은 지식과 정보를 좋아할 리 없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영어와 제2외국어, 컴퓨터 활용 능력 등 학문의 기초 영역에 해당되는 공부 계획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학업계획서에서 중점을 둬야 할 부분은 바로 실현 가능성이다. 자신의 학업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기초적인 공부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서술하면서, 실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담아내는 것은 필수이다. 학과 외의 활동 계획은 해외여행, 어학연수, 동아리나 봉사 활동 등에 대해 서술하면 된다. 이 부분에선 가능하다면 창의성과 능동적인 활동성을 강하게 드러내는 것이 좋다. 다른 수험생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3) 졸업 뒤 진로

단순히 어떤 직업을 선택하겠다고만 서술하는 것보다 자신의 선택이 인생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당 학과에서 배운 지식을 사회에 나가면 어떻게 활용하겠다는 마음가짐을 드러내는 부분이다.

학과의 특성상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의 종류는 일정부분 제한돼 있기 때문에 졸업한 뒤 어떤 직업을 택한다는 식으로 쓴다면 진부하기 짝이 없다. 따라서 자신이 선택하는 직업에 대한 강한 의미를 부여하고, 해당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을 갖고 삶을 영위하겠다는 마음을 드러내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4) 장단기 계획을 구별하라

대학 진학 이후에서는 어떤 분야를 어떻게 관심 갖고 공부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되 기초적인 학습에서 전문적인 공부로, 단기 계획에서 장기계획으로, 학업에 관련된 것을 중심으로 다루고 학과 외의 활동 계획에 대해서도 덧붙인다. 학과 외의 활동 계획은 해외여행, 어학연수,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등에 대해서 특별히 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서술한다.

(5) 기초에 충실하라

지나치게 전문 분야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은 자신이 있다면 괜찮은 방법이지만 충분히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교수들은 조금 안다고 건방진 태도보다는 조금 공부가 부족하더라도 겸손하고 성실한 인상을 주는 것을 더 선호한다. 그런 면에서 대학 공부의 기초가 되는 영어 공부, 제2외국어 공부, 컴퓨터 활용 능력 향상 계획 등 학문의 기초 영역에 해당되는 공부 계획을 언급한다.

(6) 학풍에 충실하라

대학은 기본적으로 학문을 하는 곳이다. 교수는 기본적으로 이론 연구에 평생을 헌신하는 사람들이다. 따라서 지나치게 실용적인 학문의 효용에만 관심을 보여 서술한다면 젯밥에 더 관심이 있는 것으로 인상을 줄지 모른다. 각 대학마다 독특한 학풍이 있고, 이 학풍에 충실한 수학계획서가 호감을 준다.

(7) 패기를 드러내라

학업계획서가 패기를 드러내면 좋지만 조금만 강하게 서술해도 건방진 인상을 주기 쉽다. 노벨상에 도전하고 싶다거나 외국 대학의 교수가 되고 싶다는 등의 서술은 가능성이 있다하더라도 그 과정이 설득력을 지녀야 한다. 그리고 고등학교까지의 수상경력이나 이력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자칫 큰소리가 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그러나 젊은이다운 패기가 드러나야 좋은 글이다.

(8) 지망하는 학문 분야에 안목을 보여주라

지망하는 학과(부)에 얼마나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지내왔는지, 얼마나 준비가 철저했는지를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런 내용의 서술은 추상적인 진술로 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도 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어야 설득력이 높다.

6. 학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전공과 관련해 실천 가능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지나친 포부와 열정만을 표현하면 오히려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

(2) 전공대한 내용은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논리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3) 작성된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문장, 문맥, 어휘 등을 여러 번 수정해 읽기에 매끄러운 학업계획서가 되도록 한다.

(4) 글자 수나 분량을 제한하는 경우는 분량에 맞게 작성한다.

(5) 반드시 자신이 직접 작성해야 하며 자신이 쓴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소화하고 있어야 한다. 면접 시 질문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6) 솔직하게 쓴다.

(7) 해당 분야에 헌신하고자 하는 지원 동기와 열의가 있어야 한다.

(8) 체계성이나 실현 가능성을 지녀라.

대학에 진학하여 수학할 과정을 미리 철저하게 준비하였다는 인식을 줄 필요가 있다. 자신이 원하는 학과를 두고 이 학과는 한국에 몇 개 있으며, 나중에 어떤 분야에 필요한 것이고 선진국 어느 대학이 독보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나는 어떻게 할 것이다. 라는 식의 구체적인 서술이 필요하다. 물론 체계적인 계획을 가지고 이 계획의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다가 학과와 연계된 학과 외의 활동에 대해서도 간단히 덧붙여도 좋다.

(9) 학문의 기본자세를 지녀야 한다.

대학은 학문을 연구하는 곳이다. 그런데 너무 지나치게 해당 직업만을 의식하고 있다면 이는 대학이 학문을 추구하는 곳이 아니라 직업 양성소 역할을 하고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 이 된다. 따라서 실용성에 너무 지나친다는 것은 금물이다. 같은 의미로 보아 한 분야에 대한 지나친 집착도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 학문에 대한 기본자세를 지니고, 겸손과 성실함으로 열심히 해나가겠다는 뜻의 표현이 선자에게 좋은 느낌을 주는 것이다.

(10) 굳은 의지가 있어야 한다.

자신의 의지가 드러나야 한다. 실현 가능성을 갖춘 자신의 뜻이 없다면 그 학업계획서는 죽어있는 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설득력 있는 문장으로 젊은이다운 힘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자칫 잘못하면 선자들에게 경거망동하다는 느낌을 줄 수도 있고, 건방지다는 생각을 줄 수도 있다. 선지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신의 의지를 드러내야한다.

(11) 신선함을 지닐수록 좋다.

학업계획서는 객관성을 철저하게 유지하면서 글을 이뤄나가야 한다. 그러나 너무 객관성에만 치우치면 무미건조한 글이 되기 쉽다. 창의성이나 독창성이 필요하다. 이 창의성은 문장력이나 어휘력에 있어서의 창의성이라기보다는 형식에 있어서의 창의성을 말이다. 물론 어렵겠지만 가능하면 신선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계획서가 좋다.

Ⅱ. 대학원입학 학업계획서 BEST 예문

1.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학업계획서 1

(1) 자기소개와 진학동기

① 경력(대학생활 또는 직장활동 상황)

대학생활동안, 저는 적극적인 성격으로 영어 스터디 모임이나 기숙사 축구모임, 등산동호회 등을 직접 조직하여 운영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동아리 회장과 고교동문회장을 맡으면서 폭넓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의 적극성과 성실함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그러한 기질들은 학업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대외활동과 더불어 학업도 열심히 하여 대학 3,4학년에는 지속적으로 장학금을 받으며 공부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먼저 증권사에 입사를 하였으나, 지점에서 근무하는 동안 업무에 대한 value와 보람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00000으로 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있는 부서에서 경영관리를 담당하는데, 충분한 value와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매출이 매년 두배씩 증가하는 사업본부에서 경영관리를 담당한다는 것은 힘들지만 보람을 느낍니다. 그리고 빠르게 업무를 습득하여 기존의 비효율적인 양식과 업무 형식들을 효율적으로 전환함으로써 상사들로부터 신뢰와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② 성격의 장단점 및 특기

가장 큰 장점은 칼날 같은 논리적 사고체계를 바탕으로 인간중심의 사고를 가지고 생활하는 마음가짐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먼저 말을 건네고 인사를 하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성격이며, 지적인 욕구가 강합니다. 또한 일 처리에 있어서 분석적이며 숫자개념이 강합니다. 그리고 저는 제가 추진력이 강하고 열정이 넘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한 일이나 맡은 일에 대해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임하여 일을 성공적으로 처리한다고 자부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결코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대처하는 냉철한 이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일 처리에 있어서 너무 분석적이고 조심스럽게 할 때가 있어 간혹 일의 속도가 느릴 때가 있습니다. 저도 이 점을 명심하고 상황에 맞게 판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기로는 유머가 풍부하여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해주며, 컴퓨터에 능숙하고 운동을 좋아합니다.

③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

현재, 직장에서의 업무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보람되고 좋은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영관리 업무를 익히면서 가끔 ‘내공’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재무적 / 관리회계적 지식이 학부시절 배웠던 개론적인 것 밖에 없으니 그럴지도 모릅니다. 저는 이런 지적인 ‘내공’을 쌓아서 좀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내공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 업무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대학원에서는 심도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학원에서 학문적으로 좀 더 풍부하고 최신의 지식을 습득하여 저의 것으로 만들고 싶은 욕구가 솟아올랐습니다. 그래서, 취업이 어렵다는 요즈음, 직장을 뒤로하고 이렇게 대학원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학업(지식)에 대한 욕구는 망설이지 말고 바로 실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원에서 전공을 충실히 공부함은 물론이고 자기계발(영어, 금융자격증, 재경지식 함양)을 통해 재경정책을 설립하고 집행하는 유관기관(재경부, 한국은행, 금감원 등)에 가고자 합니다.

④ 기타

항상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각이 많은 편이라 갑자기 무언가가 생각나면 메모지에 적어 놓습니다. 80:20 법칙에 입각한 저의 메모는 저의 생활에 우선 순위를 정해주고 생각을 창의적으로 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한 번 본 사람은 이름과 함께 잘 기억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간혹 상대방은 저를 잘 모르는데 제가 인사를 하고 이름을 부르면 더욱 반갑게 저를 대하는 경우를 많이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제가 속한 것이나 맡은 일을 효율적으로 바꾸는 것을 즐깁니다. 그로 인해 일의 속도가 빨라지고 여유가 생기면 보람을 느낍니다. 이러한 저의 특기는 학업에 있어서도 매우 유용한 자질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2) 학부, 대학원 이수 전공과목 중 관심과목

학부시절에는 경영학 전 분야를 골고루 수강하였습니다. 학부과정이라 심도 있게 공부하지는 못했지만, 경영학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금융관련분야 및 재경분야에 관심을 많이 두었습니다. 투자론을 비롯하여 관리회계, 회계학, 재무관리, 경제학, 거시경제학, 통계학, 경영전략, 상법, 회사법, 계량경영학, 보험경영론 등을 관심있게 수강하였습니다. 그리고 CPA를 공부하면서 회계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논리적인 사고 체계는 숫자와 분석을 다루는 학문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3) 희망 연구분야 및 연구계획

석사과정에 진학해서 재무관리를 전공하고 싶습니다. 현재의 회사에 있으면서 느꼈던 재무관리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또한 선진 관리/분석기법들을 익히고 싶습니다. 현재, 수많은 기업들이 나름대로 회사의 특성에 적합한 경영분석 기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무적 분석기법들이 항상 고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산업의 특성이 과거의 생산 중심, 이익중심의 경영을 중시하였으나, 이러한 양적위주의 경영이 현재 소비중심, 가치중심으로 변화했듯이, 재무적 분석기법들도 매출량, 매출액, 단기적 이익 중심에서 ROIC, EVA등 기업가치의 증대에 초점을 맞춘 분석기법들이 생겨났습니다. 앞으로 산업 / 기업환경이 변하면 언제든지 새로운 분석기법들이 나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대학원에서 탄탄하게 재무적 지식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해서 재무적 분석기법들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싶습니다. 또한 분석기법들을 연구하여 다소 이익과 가치증대의 지향이 미약한 공공기관에 적합한 최적의 분석기법들을 개발하여 적용시켜서 공공기관들이 국민들의 세금을 낭비하지 못하도록 할 것입니다.

(4) 석사·박사 이후의 계획(박사진학, 취업, 유학 등)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석사과정 동안 탄탄한 재무적 지식을 함양하고 최신 경영분석 기법들을 학습하고 연구할 것입니다. 그리고, 분석기법들을 수정/개발하여 이익과 가치 지향이 미흡한 공공기관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아직도 우리나라의 많은 공공기관들이 혈세를 너무 방만하게 운용하고 있으며, 많은 요소들이 투명하지가 못합니다.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한 개선에 제가 일조하기 위해 학업과 자기계발에 힘써, 석사 졸업 후에는 재경 정책을 수립/집행하는 공공기관(재경부, 한국은행, 금감원 등)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가능한 상위 기관에 들어가서 제가 공부하고 연구했던 성과들을 관련 기관에 빠르게 적용시키고 싶습니다. 그리고 재경 공공기관에 들어가면 재경 실무에 충실함과 동시에, 계속 교육의 기회를 만들의 저의 재경 관련 지식의 날을 다듬을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현업을 수행하면서 박사과정도 이수할 것입니다. 공공부분의 투명화와 효율성에 보탬이 되는 전문인력이 되고 싶습니다.

세상은 한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이 각자 맡은 일에 충실할 때 이 사회는 보다 안정되고 풍요로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요즘 우리사회가 한탕주의 공직자 부정부패 등으로 많은 재정과 에너지를 탕진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투명성이 증대되고 신뢰를 받으면 자연히 국민들의 삶은 편안해질 것입니다. 전 그러한 것에 일조하기 위한 체계적 지식을 함양하고 그 중심에 들어가기 위해 대학원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쉽게 일을 결정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생각과 고민들을 거쳐서 내린 결정입니다. 또한 저는 그렇게 일단 결정하고 나면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취업이 어려운 시기에, 제가 직장을 다니면서 서울대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이렇게 원서를 내는 것은 자신에 대한 확신, 열심히 잘 해낼 거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가정의 경제적 환경도 넉넉치 못해 더욱더 다른 대학원이 아닌 서울대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것입니다. 저의 신념과 도전과 열정이라는 심지에 불을 놓아주십시오!

2.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학업계획서 2

(1)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먼저 어린 시절부터 기업경영인의 꿈을 버리지 않고 항상 간직하면서 지금까지 살아온 한 청년이 정중히 인사드립니다.

저는 ○○년 ○○월, ○○대학교 경영학과 졸업예정자 입니다. 대학입학 당시에는 경영학과를 입학하여 열심히 공부하고 졸업하면 경영인으로서의 기본자질이 구비되어지는 것으로 스스로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대학시절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하여 졸업 즈음에 원하는 상위의 성적을 거두게 되었고 어느 정도 만족감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시점에서 생각해보면 경영인으로서의 자질을 올바르게 갖춘다는 관점에서 스스로 부족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경영학이라는 공부를 하면 할수록 상당한 깊이가 있어야 실무에 있어서 빛을 발할 수 있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간 많은 경영관련 서적을 탐독하였으나,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은 앨빈토플러의‘부의 미래’를 읽고 나서 부터입니다.

앨빈 토플러는 가시화된 화폐 경제와 함께 경제에 속해 있지만 보이지 않는 경제인 비화폐 경제에 관해 주목했습니다. 제3물결에서 제시한, 판매나 교환보다 자신의 사용이나 만족을 위해 서비스 제품, 또는 경험을 생산하는 이들을 지칭하는 신조어인 프로슈머와 프로슈밍(생산소비)에 관해 좀 더 깊은 통찰을 내놓았습니다.

그는 프로슈머 경제가 급성장하여 폭발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급성장한 부와 자본주의는 우리가 보고 있는 대로 갖가지의 문제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극단으로 치닫는 사회, 마약, 범죄, 반사회적 폐물 등 우리의 눈앞에는 퇴폐 현상의 증거들이 펼쳐져 있습니다. 토플러는 부의 혁명으로 인한 이런 부정적 측면 역시 간과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우리가 지식 혁명이라는 거대하고 심오한 변화를 결코 피해갈 수 없음을 밝히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했는데, 발상과 사고의 전환을 강조합니다. 유형 자산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무형 자산으로의 전환에 발맞춰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지식 혁명기에 들어선 인류가 해결해야 할 것은 지난 시절의 오래된 사고방식과 제도이며 자본주의에 대한 낡은 정의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관점에서 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인고의 노력으로 축적된 경영학 이론을 심도 있게 독파하고, 나아가 응용된 새로운 자본주의에 걸 맞는 새 시대의 전문 경영인이 되고 싶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금까지 대학에서 체계적으로 수학한 경영학을 심화하기위해 진학하여 석사 과정을 수료하고자 대학원 지원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대학을 다니는 동안 경영학도로서 학과 공부 하나만큼은 확실하게 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빠르게 세계화되고 있는 금융환경에 적응하고, 전문 경영인으로서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영어와 중국어를 틈틈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석사과정을 위해 진학하고 싶은 학교로 서울대학교 대학원을 택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서울대학원에 재학 중인 저희 대학 선배로 부터 서울대학원의 공부 방식에 관해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본교의 공부 방식에 강한 호감을 가지게 되었기에 본교에 진학할 것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전문 경영인이 되면 제 지식이 실무에 활용되어 그야말로 살아 숨 쉬는 지식이 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많은 교육 활동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실천 교육을 지향하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이 제인생의 좋은 안내자가 되어 주리라 확신합니다.

(2) 연구계획 및 장래계획

앞서 언급 드렸던 앨빈토플러의 부의 미래에 의하면 현재의 기업들은 실제로 소비자에게 프로슈머로서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현금 자동입출금기로 거래하는 것, 인터넷으로 증권 거래하는 것, 인터넷 쇼핑 등 기업들이 노동 비용을 외부로 전가하는 가운데 프로슈머들은 주식 중개인이 되기도 하고 판매원이 되기도 합니다. 근래 새로운 모습은 소비자에게 프로슈머로의 전환을 용이하게 만드는 엄청나게 광범위한 사이버 구조를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프로슈밍을 통해 우리는 문화와 학습 방식도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돈을 벌고, 사업을 하고, 경제가 운영되고, 부가 창출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지식도구도 탄생시켰습니다. 바로 오늘날 인터넷과 프로슈밍의 산물을 공유하는 30억 개 이상의 웹 사이트 들이 그것입니다.

잘 살펴보면 혁명적인 부가 의존하고 있는 심층 기반 중 하나가 지식이라면 우리가 지식을 활용하고 구축하는 방식은 화폐경제의 성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오늘날 인터넷 없는 생활은 상상할 수 없고 웹이 없는 인터넷도 상상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프로슈머들이 프로슈밍의 산물을 인터넷에 끊임없이 쏟아내며 확장하는 것은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자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프로슈머들은 인터넷 콘텐츠의 구조와 내용에 기여함으로써 가시적인 시장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즉 일하는 방식, 시간과 장소, 기업이 소비자와 공급자에 연결되는 방식, 가시 경제의 모든 분야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점을 중시하여 대학원 진학 후 강의의 모든 수강을 기반으로 앨빈토플러의 이론을 접목하여 혁신적인 경영인으로 다시 태어나고자 합니다.

그리고 대학 학부시절 마케팅관리과목 수강 중 과제로 맡겨진 마케팅 전략 기획의 팀 프로젝트를 장기간에 걸쳐 주도적으로 수행하면서 마케팅 리서치나 전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깊이 있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마케팅 기본 지식을 기초로 하여 테크노 경영 전공의 마케팅 트랙 분야를 전략적으로 공부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상하여 새로운 가치와 시장을 열어가는 마케팅 리더로 성장해 갈 것입니다.

또한 학부에서 접하지 못한 경제학을 추가적으로 공부하여 ‘부의 미래’가 적용되어질 미래사회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전략적으로 의사 결정할 수 있는 경영자의 자질을 완성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하여 국가발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는 전문 경영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원 전기전자공학전공 학업계획서

(1) 본 대학원 지원동기

유달리 기계 쪽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20○○년 ○○월 ○○대학교 기계공학부에 진학하여 20○○ 년 2월 졸업했습니다.

대학 졸업직전에 (주) H도체에 입사하게 되었고 1년 6개월 동안 시설파트에서 줄곧 성실히 근무했습니다.

만족감과 성취감을 가지고 회사에서 우수 근무성과평가를 받으며 열심히 근무하던 중 회사의 특성상 전자공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를 통해 전자공학분야에 제가 얼마나 열성이 있는가를 인지하게 되어 1년 여간 낮에는 회사에서 근무하고 밤에는 하루 4~5시간만 자면서 나름대로 관련서적을 가지고 독학으로 열심히 전자공학학습에 매진하였습니다.

줄곧 회사에서 맡은 일에 대해 근무평가도 좋은 편이었고, 전자공학이라는 학문에 재미를 붙이고 어느 정도 기본실력을 갖추었지만 학부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한 직장선배와 동료들을 따라가기에는 역부족이라 느꼈습니다.

전자공학에 매료되어 기본적인 이론들을 조금씩 알아가게 된 이후 저의 전자공학 전문지식 부족으로 인해 직장생활의 회의를 느끼게 되었고 원래 어릴 때부터 희망사항이었던 대학교수의 길을 전자공학을 통해 이루고 싶은 욕망이 솟아났습니다.

혼자 고민하다가 전자공학공부에 대한 열정을 버릴 수가 없었기에 마침 제가 대학교수가 되기를 원하시는 아버님께 상의를 드리게 되었고, 또한 모교의 기계공학부 김○○ 교수님과 상의하여 결국 회사생활을 마감하고 나름 강점이 있는 전기와 관심이 많은 전자공학이 접목된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원 전기전자공학전공과정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2) 성격과 생활신조

저는 유년시절부터 줄곧 아버님께서 키워주신 자립심의 영향으로 항상 마음먹고 노력하면 못 이룰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강인한 의지의 소유자입니다. 아버님께서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세상에 스스로 우뚝 서겠다는 강한 의지라고 어린 시절부터 귀에 못이 박히도록 말씀 하셨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세상에 홀로서기를 하기위해서는 제가 다른 사람들에게 언사와 행동에 있어서 귀감이 되고 진정한 마음으로서 그들과 소통하여 진정한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라고 어린 시절부터 스스로 생각하게 되었고, 부족한 면도 있었지만 이것을 실천하려고 학교나 직장에서 대인관계를 중시하여 항상 사람들과 잘 어울리려고 노력했습니다.

따라서 대인관계는 상당히 좋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홀로서기를 올바르게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저의 인성을 바탕으로 대학원 입학 후에는 성실히 학업과 주어진 과제를 추진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3) 진로계획 및 기타 특기사항

저는 대학 학부시절에 기계공학을 전공하면서, 또한 직장생활을 하면서 컴퓨터에 관한 공부를 나름대로 열심히 하여 물론 더 많은 노력과 발전이 필요하지만 데이터통신, 컴퓨터아키텍쳐, VLSI, 시스템프로그래밍, VHDL에 관하여 어느 정도의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제가 대학원에 진학하여 구체적으로 알고 싶고 연구하고 싶은 분야는 디지털공학, 물리전자, 회로이론, 전자기학, 자료구조 등의 실제 전자공학 관련이론들이며 이런 이론들을 열심히 공부하여 컴퓨터 프로그램 및 데이터통신과 접목시키는 분야를 응용,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독창적 이론으로 석사논문과 나아가 박사논문까지 준비하고 싶습니다.

현재 저는 영어공부와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영어실력은 이미 우리사회에서 학문탐구와 사회활동에서 필수영역이 되었기 때문에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업과 더불어 실용화를 중심으로 열심히 매진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지금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일념으로 운동을 매일 게을리 하지 않고 있습니다.

원래 건강이 허약하다거나 한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건강한 몸을 건강히 유지하여 학업에 열중 할 수 있는 에너지로 활용하고자 하는 저 자신과의 약속 때문에 운동을 계속 하고 있으며 이러한 신념을 항상 유지하면서 학업에 임하겠습니다.

꾸준한 운동은 몸을 건강하게 하고 부지런하게 만들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이야 말로 어떤 일도 꾸준히 뒷받침 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들은 꾸준히 해야 제가 하고 싶은 연구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그래야만 연구에 정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체력 및 온 성심과 열의를 다해 성실히 그리고, 열심히 학업을 통해 저의 꿈을 실현해 갈 것입니다.

영국의 철학자 프란시스 베이컨은 “현명한 사람은 기회를 찾지 않고, 기회를 창조한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기회를 찾고자 대학원에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기회를 창조하고자 합니다.

“저는 연세대학원 전기전자공학을 통해 기회를 창조하고자 합니다. 창조정신은 부단한 노력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부디 창조의 기회를 주시기 바랍니다.”

성실함과 부단한 노력을 중심으로 제가 진정으로 갈망하는 전기전자공학 학문분야에서 학문적 기회를 창조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4. 고려대학교 인문대학원 언론학전공 학업계획서

(1) 자기소개

이제까지 ‘젊음’이라는 패기 하나로 이날까지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항상 도전정신을 잃지 않고 열심히 살아온 저는 19○○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20○○ 년 2월 ○○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습니다.

1남 1녀중 장남으로 태어난 저는 책임감이 강한 성격의 소유자이며, ‘패기는 있으되 자만하지 않는 진실된 사람이 되자’ 라는 인생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생과 사회를 항상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삶에 있어서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밝고 명랑하게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시절에는 신문방송학과의 특성상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계의 상식 및 전문지식을 부단히 넓히고자 관련개설 강좌를 찾아다니며 수강하였고, 관련서적에 관심을 가지고 매일매일 독서시간을 의도적으로 가졌었습니다.

이 시기에 행정병으로서의 군 생활이 시작되었었고, 제대 후 복학 공백기 동안 저의 빈틈없고 꼼꼼한 성격으로 인해 모 공중파 방송국에서 FD생활을 할 것을 결심하고 그 생활을 8개월 정도 최선을 다해 수행하면서 방송이란 무엇인가를 배우고자 노력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광고에 대해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보수도 적고 육체적으로 힘든 일이었지만 이때 배운 것들이 창의성, 방송노하우, 방송기획방법, 각종방송기술 등 어깨너머로 배운 것들이 너무나도 많아 스스로 대견스럽게 생각하고 그 일을 했던 것에 대해 자부심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것이 계기가 되고 경력이 일정부분 인정되어 대학졸업 즈음에 광고기획사에 어렵지 않게 취업을 하게 되었고, 광고기획부서에서 다수의 방송광고 기획을 맡아 2년간 근무했습니다.

그러나 전문분야에 대한 이론적 한계를 느끼고 대학원에서 이론을 더욱 돈독히 하고자 결심했습니다.

전문적으로 언론학을 전공하면 이 분야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하게 이렇게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2) 입학동기

저는 원래 신문기자의 꿈을 가지고 대학에 입학하였으나 관련 상식을 넓히고, 전문지식이 점점 쌓여 갈수록 제가 자유언론직의 대표주자고 생각했던 신문기자의 길은 결코 자신의 소신대로 지켜갈 수 있는 자리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후 대학 휴학 및 재학 중 일부기간의 방송국 FD생활시기에 방송광고에 대한 꿈을 급속히 키워나갔습니다.

이러한 인연으로 대학 졸업 후 광고기획 일을 하게 되었으며, 의류, 화장품, 제과 등 다수의 방송광고를 기획했었습니다.

이 일은 참으로 매력적이고 저의 적성에 잘 맞으며, 국민경제순환과정에서 내수진작을 통해 경제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열심히 일을 하면서 관련 일을 하는 사람들과 자연스레 교류도 많아지게 되었고, 입지도 점차 넓어져 갔습니다.

그리고 저자신의 미래와 사회기여를 위해 더욱 더 도약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 보니 반드시 이론적 기반을 충실히 가지고 업계에서 성장해야 된다고 결심하여 제가 공부하고자 하는 이론들을 중시하면서도 실무위주의 지도 및 학습방식을 병행하는 귀 대학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3) 입학 후의 학업계획

이미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광고홍보는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수립하는 효율적인 광고 활동 계획입니다.

그리고 언론학부정 중 언론학은 개인과 기업, 단체, 정부 등 모든 구성단위가 사회공동체에서 보다 유익한 정보와 따뜻하고 바람직한 표현을 교환하는 가운데 자유경쟁 사회에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건전한 경쟁력 제고 수단으로서의 광고, PR 및 조직, 선전 등에 관계된 커뮤니케이션이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그 기법을 개발하고 실무를 수련함으로써 우리사회에 필요한 언론관련 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창조성, 감수성, 호기심이 풍부하다고 생각하는 저는 이러한 언론학의 기본 이념을 항상 잊지 않고 주시하여 전 개설 과정을 모두 빠짐없이 순전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여 창조성 넘치는 감성적 언론전문가가 되고자 합니다.

그리고 학과 공부 외에도 기본 실력은 갖추고 있는 저의 영어실력을 유창한 수준으로 올리고자 부단히 노력 할 것입니다.

(4) 졸업 후 계획

저는 졸업 후에 PR매니저라는 직업을 통해 우리나라 언론분야에서 실무 1인자를 목표로 하여 귀 대학원에서 이론적 기반을 확고히 다져 나갈 것입니다.

기업의 다른 기능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마케팅과 광고 분야는 기업의 사활을 놓고 경쟁자와 대치하는 곳입니다. 그만큼 기업 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이고 그 중요성만큼 힘든 직업입니다.

저는 이러한 중요기능을 능력을 바탕으로 성실히 이행하는 최선의 언론전문가가 될 것입니다.

5.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저는 20○○년 ○○대학 유아교육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유달리 아이들을 좋아해서 초등학교 시절부터 유아교육교사의 꿈을 꾸면서 살아왔고 선생님들도 “장차 너의 적성은 좋은 선생님이구나”라고 칭찬해 주실 정도였고, 대학시절에는 유아교육학과를 다닌다는 것 자체가 저에게는 가장 소중하고 값진 인생의 준비와 자아실현이라고 자부하면서 학업에 열중 했습니다.

유아교육은 아동에게 평생 동안 계속되는 집단 사회생활의 최초의 경험을 주는 곳입니다. 아동들은 유치원에서 여러 가지 의도적 프로그램을 경험하지만 그중에서도 유치원 교육의 중요한 의의는 잠재적 교육과정으로서의 집단 인간관계를 경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인성 특성은 후천적인 경험에 의하여 형성 발달되게 됩니다. 인간관계는 유아를 둘러싼 인적환경으로서 유아의 사회화와 학습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인간관계는 또한 어느 누구와의 관계이건 개인의 심리적 특성이 형성 발달해 가는 과정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실천하기 위해 저는 서울소재의 어린이집에서 지난 2년간 유아교사로서 사명을 가지고 열심히 근무했었습니다.

이때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한 교육을 위하여 언어놀이, 동화구연활동, 신체표현, 경제교육활동, 기본생활습관교육, 조형 활동, 독서활동 등을 연령별로 구성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구재 활동으로 라벤스브루거, 오르다, 가베, 카프라, 레고, 몬테소리, 브레인큐브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켰다는 좋은 평가를 동료교사들과 학부모들로부터 받았습니다.

이시기에 아이들을 교육지도 하면서 저는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인간의 지적인 능력이란 태어날 때 고정된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 속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종류의 사물과 상황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합니다.

각 아동의 인지구조에 맞추어 적절한 지적인 갈등을 일으킬수록 그 아동에게 의미 있는 질적인 경험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인지활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아동 자신은 스스로의 정신세계를 구성하고 창조해 나간다고 생각합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경험 속에서 나름대로의 지식과 세계관을 계속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 바로 발달의 과정인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유아교사의 역할이 정말 지대하다는 것을 현장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실시하면서 몸소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유아교사는 양육자로서의 역할과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이라고 학부과정에서 배웠었는데, 이것이 학부시절에는 저에게 다소 관념적으로 받아 들여졌었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러한 유아교사의 역할이 현장에서 정말로 소중한 교사로서의 소양이라는 것을 장애아동을 일반아동과 함께 교육하면서 실천적으로 절실히 깨달은 것입니다.

발달장애아동들의 어려움들을 현장에서 보게 되었고,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을 현장에서 실시하면서 부모 상담을 통해 장애아동들의 부모심정을 마음의 눈으로 모두 읽고 나서 눈물로 밤을 지새운 때가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이 때 내가 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되었고 결국 대학원에 진학하여 더욱 실력을 갈고 닦아 통합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학계로 진출해서 더욱 의미 있는 일을 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통합교육은 기존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부족한 시설 때문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장애아들이 아직도 많이 있는 사회적인 현실을 생각한다면 통합교육으로의 움직임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 성과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연구 결과들이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통합교육을 강조하는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은 장애유아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일반유아와 함께 교육받음으로서 나이에 적절한 행동을 관찰하고 그러한 행동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할 수 있다는 사실일 것입니다. 특히 의사소통 및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은 교육현장에서의 정상화 원리의 실천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여러 연구들을 통해서 장애유아에게 최적한 교육환경임이 입증되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은 서구와 비교조차 되지 못하고 초등교육과 비교해도 그 역사가 짧습니다. 따라서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은 그 실효를 얻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습니다.

통합교육에 의한 장애유아 교육의 수혜율은 부모들의 요구나 세계적인 통합교육의 증가 추세에 비추어 볼 때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낮으며, 여러 가지 물리적 조건조차 구비되어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더군다나 통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도 개발되어 있지 않아 현장교사들의 어려움을 배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더욱 더 적극적인 대처가 요망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이런 문제의 해결을 위해 조그마한 힘이나마 보태고 싶습니다.

존경하는 교수님 이러한 꿈을 가진 저에게 대학원 학업을 통해 꿈을 실현하여 사회에 조금이나마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장애아동들에 대한 저의 애정으로 부탁드립니다.

6.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학전공

(1) 본 대학원 지원동기

저는 ○○대학교 실내건축학과 2008년 02월 졸업예정자 입니다.

저는 빌딩이나 스포츠건축시설, 아파트, 빌라 등의 멋진 실내 인테리어를 보게 되면 언젠가부터 마음이 설레고 앞도 당하게 되고, 존엄과 숭엄한 마음이 들기까지 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부과정을 실내건축학으로 정했고 현재 공부를 마쳐가는 단계에 있습니다. 그리고 실내건축분야에서 일류 전문가가 되고자 마음먹었습니다.

이러한 중에 현재 중앙대학교가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실내건축학과로 인정받는 대학이기도하고, 대학원 또한 같은 맥락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또한 많은 중앙대학교 선배님들이 현재 사회 및 학계 각 분야에서 많은 실력을 발휘하고 계시기 때문에 많은 사회경험에서 나오는 조언도 접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공간환경의 목적이 공간환경 디자인적 측면에서 문제점을 공동으로 제기하고, 생활공간의 구조적 질서를 파악하여 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인간의 공간환경 및 생활환경의 개선을 위해 저는 실내건축분야 중에서도 실내인테리어분야에서 실력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선을 다해 미래를 준비하고자 중앙대학교 대학원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재학 중 학업계획

저는 대학원 진학을 단순히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공부의 연장이나 시간을 벌기위한 과정이라 절대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이에 따라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계획이 없이 목표만을 추구한다며 계획을 가지고 목표를 향하는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뒤쳐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가진 시간을 잘 쪼개고 잘 활용하여 대학원 학업기간을 알차게 지낼 생각입니다.

만일 제가 실내건축학 석사과정에 진학을 하게 된다면 그 중에서도 특히 제가 관심이 많은 인테리어디자이너 과정의 실무와 이론을 좀 더 심도 있게 공부를 해보고 싶습니다. 디자인의 방법에서부터 좀 더 심도 있는 창의적 인테리어 디자인 응용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습니다.

이 목표의 성취를 위해서는 중앙대학교의 지도와 편달이 저에게는 너무나 절실합니다.

단순히 실무만 쌓아서는 응용능력의 향상이 더디고 불분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업 전 과정에 최선을 다해 매진할 것입니다. 그리고 항상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실내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꿈을 생각하면서 다른 것에는 일체 신경을 끄고 오직 학위과정에만 전념할 것입니다.

저는 실내건축학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현실에서의 적용 및 응용가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많은 지식을 배우게 되더라도 그것을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없다면 그것은 죽은 지식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만약 석사과정에 진학하게 된다면 특히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깊이 있는 공부를 하면서 그것을 현실적으로 정확히 적용할 수 있는 감각을 키워나갈 것입니다.

저는 물론 학위 전 과정에 대해서 최선을 다해 열중하고 할당된 과제를 충실히 수행 하겠으며 특히, 실내건축학 전공인 으로서 실내환경요소, 실내건축프로그래밍, 현대실내디자인에 전력을 다해 전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실내디자인의 감각을 높이고자 제가 가진 전력을 다해 심혈을 기울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CAD실력를 더욱 배양하여 학업에 최선을 다할 각오입니다.

(3) 졸업 후 진로계획

실내건축이 과거에는 건축물의 구조물과 분리해 실내를 단순히 치장한다는 의미가 강했으나, 최근 들어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성과 예술성의 조화가 강조되면서 설계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건축은 오랫동안 건축설계를 담당하는 건축가에 의해 좌우됐으나 사회가 발전하고 고도로 전문화되면서 실내건축 분야는 건축 영역으로부터 분리돼 독립적인 영역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점차 활동 영역이 넓어져 전통적인 건물 내부의 장식뿐만 아니라 백화점의 매장 디스플레이, 가구나 조명의 디자인, 방송이나 영화촬영을 위한 무대장치의 설치 등으로 점차 그 활동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심미적 요인 못지않게 기능적 편리성이 소비자에 의해 강력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전개되리라고 봅니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애 편승하여 실내건축기사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디자인, 건설 및 건축, 예술과 관련된 지식 및 공간지각력, 창의력 등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업무 특성상 혁신적이며 성취 지향적인 성격이 요구되며, 건축주와 현장 작업자의 다양한 요구를 원만하게 처리하기 위해 대인관계 능력과 사회성 역시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러한 자질을 저는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자질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기본소양을 중앙대학원에서 쌓은 뒤 사회에 진출하여 실내건축분야에서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목표로 졸업 후의 진로를 잡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디자인 감각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고 인테리어 연출과 자재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공부를 하여 리모델링 사업에 마케팅 요소를 가미한 전문적인 인테리어 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출처: arings.tistory.com

Posted by i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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